[2019] [법학] 법이 있어야 하는 이유 > kpfn2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kpfn2

[2019] [법학] 법이 있어야 하는 이유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법학] 법이 있어야 하는 이유.hwp




책의 내용을 간단히 introduction하자면 책은 18세기 초반에 참혹한 신체형을 사실대로 서술하면서 스타트된다 이후 이러한 신체형들이 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점차 사라지고 오늘날과 같은 징벌체계가 이루어지는 사실을 푸코는 비판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즉 자못 인도주의적으로 보이는 신체형의 소멸은 과거에 신체형을 행하게 했던 절대적 권력이 사라진 것이 아니라 이들 권력이 좀 더 교묘하게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일반 대중의 신체를 구속하고 자유를 억압하며 규제하고 있음을 푸코는 주장하고 있다 감시와 처벌은 근대를 통해 교묘하게 위장되고 은폐되어온 권력의 change(변화) 양상과 통제 양식을 밝힘을 통해 우리가 우리다워지는 여러 가치관이나 옳다고 여기는 체계, 윤리, 제도, 법과 같은 것이 고정되고 불변의 것이 아니라 권력에 의해 왜곡된 것이며 허상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법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사회의 윤리나 제도 등에 있어 과연 일반 대중을 위한 것은 얼마나 있었던 것일까라는 의문에 봉착하면 그러하다. 통상 후기구조주의자로 분류되며 오늘날 현실사회에서 당연하게 여겨지는 지식이나 진리를 다른 시각에서 보여주는 일련의 저작활동을 한 움베르토 푸코의 `감시와 처벌 - 감옥의 history(역사) `가 바로 그 책이다.

Download : [법학] 법이 있어야 하는 이유.hwp( 15 )



설명
[법학] 법이 있어야 하는 이유


[법학]%20법이%20있어야%20하는%20이유_hwp_01.gif [법학]%20법이%20있어야%20하는%20이유_hwp_02.gif


법학,법,있어야,하,이유,법학행정,레포트


[법학] 법이 있어야 하는 이유


순서



레포트/법학행정






-법이 있어야 하는 이유-
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말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있어 법을 비롯한 사회제도들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하게 만든 책에 상대하여 먼저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면서 푸코의 주장에 상당부분 동의하게 되었다. 하부 구조 즉 토대가 생산을 둘러싼 사회적 관계를 의미한다면 상부 구조는 이러한 토대의 성격에 따라서 정치체계, 이데올로기, 제도 등이 결정되어 지배계급의 체제를 공고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처럼 푸코가 책에서 說明(설명) 하고 있는 감시와 처벌, 그리고 감옥의 history(역사) 또한 지배계급의 지배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는 …(skip)
[법학] 법이 있어야 하는 이유 , [법학] 법이 있어야 하는 이유법학행정레포트 , 법학 법 있어야 하 이유

다. 이는 막시즘에서 주장했던 하부 구조와 상부 구조의 관계를 보면 더욱 명확해진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www.kpfn.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kpfn.co.kr All rights reserved.